자원과 건물
1. 자원
1.1. 인구
행성의 인구증가는 행성발전의 근간이 된다. 각 행성은 감세정책을 통해 자신의 행성의 이주자를 늘리려 하고 있다. 인구가 늘어날수록 세금으로 얻게되는 크레딧이 증가하기 때문에 인구를 증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크레딧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세율을 어느정도 유지해야 하지만 세금을 높게 부과할수록 인구증가율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는 행성의 다양한 기후에 맞추어 주거시설을 계속 개발해야 한다. 주거시설에 대한 투자는 행성의 미래에 대한 투자이다.
1.2. 크레딧
은하계 전체의 신인류의 화폐단위 협약은 오랜기간 진통이 있었다. 행성별로 자신이 주도하는 시장을 만들기 위함이었는데 이는 기축화폐로서 자신의 행성의 단위가 사용될 경우 은하계 전체의 경제권 장악에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었다.
때문에 이런 문제는 행성간 주도권싸움에 따른 전쟁으로 번지기도 했지만 그런 전쟁이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점에 모든 행성지도자들이 공감하고 있었다. 오랜 분쟁과 대화를 통해 각 행성들은 어떠한 특정한 행성의 화폐단위를 이용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통화인 크레딧을 단위로 활용하기로 결정한다.
행성의 크레딧은 인구증가에 따른 세금으로 확보하거나 혹은 무역센터의 발전에 따라 증가한다.
1.3. 수정 (크리스탈)
신인류의 우주개척은 급속도로 진행되었는데 이는 기계와 전자우주공학의 엄청난 발전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메카트로닉스로 불리는 이 전자와 기계의 통합학문의 엄청난 발전은 홀로그램 매뉴얼화 되어 각 행성의 함선 기술자들에게 제공되었다. 그리고 그런 공학의 발전은 신인류의 새로운 에너지원인 크리스탈의 발견때문이었다.
크리스탈을 발견하기 전 인류의 주에너지원은 핵에너지였다. 발전된 핵에너지원을 우주함선의 연로로 사용했다. 하지만 핵에너지는 너무 큰 중량, 비효율성, 그리고 위험의 문제가 있었다. 현재의 신인류는 핵에너지를 더욱발전시켜 행성파괴함과 같은 함선을 파괴하는 용도로 이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핵융합 자체가 지닌 위험성 때문에 소수의 분야에만 이용되고 있다.
때문에 크리스탈의 발견은 새로운 에너지원으로써의 첫번째 혁신이었다. 현재 신인류의 대부분의 함선들은 크리스탈 결합체를 주연료로 이용하고 있다. 크리스탈은 은하계의 여러 행성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다.
1.3.1. 크리스탈의 종류
현재 인류가 사용하는 크리스탈은 대부분 투명하다. 각도에 따라 약간의 푸른빛이 보이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크리스탈의 느낌은 밝은 수정과 같다. 노란색이나 녹색 붉은색의 크리스탈도 있지만 양이 적기에 현재로서는 활용성이 거의 없다.
1.3.2. 크리스탈의 가공
핵에너지를 주력으로 사용하던 시절 우주함선의 문제는 핵연료의 고도의 중량과 제어시설 그리고 위험성이었다. 그에 비해 크리스탈은 훨씬 더 적은 밀도 중량의 연료만으로도 우주함선을 쉽게 제어할 수 있었다.
크리스탈의 가공법은 계속 발전되어 왔는데 초기 인류의 가공방식은 단지 크리스탈에 내제된 엄청난 축적에너지를 그대로 함선의 이동에 활용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는 에너지원이 외부로 빠져나가는 양이 더 많을 정도로 비효율적이었다. 그러던 중 크리스탈의 에너지를 외부로 새어나가지 않게 붙잡아두는 새로운 방법이 발견되면서 일대 혁신이 일어나게 된다.
불시착한 신인류가 있던 X2행성에 존재하던 PI2라는 새로운 물질 때문이었다. 어떠한 가공물질을 둘러싸도 크리스탈의 에너지가 비효율적으로 빠져나가던 시기에 그 PI2의 결합체로 만든 장치로 크리스탈을 감쌀 경우 크리스탈의 에너지가 빠져나가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이다.
때문에 행성에서 채취한 크리스탈을 보관할때 조금씩 빠져나가던 크리스탈의 에너지를 영구적으로 보관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함선에서 크리스탈을 이용할때에도 PI2물질을 통해 크리스탈 전면부를 둘러싼 후 일정양만을 지속적으로 빠져나가게 하여 손실률이 거의 없는 에너지 활용이 가능해졌다.
1.3.3. 크리스탈의 분쇄
초기 크리스탈은 단지 함선의 에너지원정도로만 이용될 뿐이었지만 크리스탈의 분쇄 기술이 나온 이후로는 다양한 분야에서 크리스탈을 이용하고 있다. 투명한 일반 크리스탈을 분쇄하여 우주기지 건설의 자재에 활용했을때 기존의 자재였던 초고강도 타이티늄을 더욱 강하게 할 수 있음을 발견한 것이다.
때문에 이런 분쇄기술의 발전은 우주함선의 연료만이 아닌 신인류의 각종 건물 개발에도 크리스탈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1.3.4. 특수 크리스탈
초기에 설명한 바와 같이 황색 녹색 그리고 적색 크리스탈은 아주 소수로 존재하나 더 많은 에너지원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아직은 표본이 적어 연구가 완벽하진 않지만 이 특수 크리스탈은 새로운 용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1.4. 가스
하이드레이트(Hydrate)는 낮은 온도와 높은 압력에서 가스와 물이 결합되어 형성된 고체 에너지원이다. 해저의 고압 저온 상태에서 분자 간의 결합으로 형성되는 3차원 격자 구조로 형성되어 있으며, 격자 구조 내의 빈 공간에 작은 가스 분자가 화학 결합이 아닌 물리적으로 결합하여 약고체 상태로 존재한다. 상온에서는 다시 기체화 된다.
가스는 보통 물이 있는 행성의 지하에 많이 존재한다. 기체가 많은 행성의 경우 대기중에서 채취할수도 있지만 그 양은 적다. 일반적으로 채취하는 방식은 행성지하에 채취관을 뚫어 저장하는 방식이다. 이후 다른 기체를 제거하고 정제하여 가공한다.
1.4.1. 가스의 활용
은하계의 새로운 자원으로 부상한 크리스탈 에너지와 더불어 가장 중요한 자원은 바로 가스이다. 가스 하이드레이트라 불리는 이 자원은 건설과 여러 부품 함선 제조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또한 크리스탈을 가공하기 위해 쓰이기도 하는데 특히 함선의 오랜항해도중 함선의 여러 장치들을 움직이는 내부 연료로서 활용된다. 때문에 다수의 함선을 운용하는 각 행성지도자들은 가스를 많이 비축하려 하고 있다.
1.4.2. 가스의 소모
가스는 해병의 가우스건의 에너지원으로 쓰이고 생명유지장치의 동력자원이 된다. 때문에 각 함선들은 크리스탈 에너지 이외에도 가스 에너지가 꼭 필요하다. 특히 강습해병을 다수 이용하는 우주모함들은 가스의 소모량이 더 크다. 과학자들은 기술적인 발전으로 가스의 소모량을 줄이는 방법을 연구중에 있다.
2. 건물
2.1. 일반 건물
(1) 건설관리센터 : 건설관리센터를 통해 각 행성의 기후에 맞는 건설라인을 자동설계하고 생산한다.
(2) 주거시설 : 주거시설의 개발은 가장 중요한 행성의 인구 확충의 근간이다. 주거시설을 개발해야만 행성인구의 최대량을 늘릴수 있다. 인구의 증가에 따라 세금이 증가 하여 행성의 크레딧 보유량이 증가한다.
(3) 질병관리센터 : 은하계의 다양한 기후와 환경은 새로운 질병에 대처하는데 어려움을 주고 있는데 질병관리센터를 통해 각 행성 기후에 맞는 질병 치료제 개발을 통해 인구증가율을 늘리는 역할을 한다. 질병 관리센터를 발전시켜야 행성의 인구증가량이 상승한다.
(4) 우주항 : 우주항은 민간규모의 함선이 이동하는 공간을 넘어선 행성 전체의 군사 함선의 이동을 제어하는 공간이다. 우주항이 없을 경우 행성대기권에 맞는 함선의 이착륙정보 제공과 함선의 섬세한 제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외부의 함선은 행성내부로 진입이 불가능하다.
(5) 우주관제센터 : 우주의 함선이 우주항에 들어오고 나갈수 있도록 제어하는 우주관제센터는 행성 주변의 함선 항로와 이동경로 하이퍼 드라이브에 필요한 정확한 좌표제공을 하고 있다. 관제센터가 발전할 수록 더 많은 함대를 제어할 수 있다.
(6) 병영 : 우주해병이 상주하는 공간이다. 발전시킬수록 더 많은 해병을 보유할 수 있다.
(7) 해병훈련소 : 해병을 훈련시키는 공간이다. 발전시킬수록 더 많은 해병을 훈련하여 병영에 배치할 수 있다.
(8) 워프게이트 관리소 : 외부의 행성과의 안전한 이동경로와 빠른 함선이동을 제공하는 워프게이트를 관리 제어하는 공간이다. 행성당 최대 3개의 워프게이트를 연결할수 있다. 주거시설과 자원건물이 어느정도 발전하여야만 건설이 가능하다.
(9) 행성방어막 재생소 : 행성의 방어막을 생성하여 외부의 함선의 공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건물이다. 방어막의 직접적인 양을 결정하는 공간인데 행성방어막의 양은 적 함대의 공격시 얼마나 공격력을 흡수하는가에 대한 흡수량 자체를 결정한다. 방어막 연구소를 개발하야만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방어막의 양은 크나 공격흡수율 자체가 떨어져서 방어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
(10) 첩보기관 : 첩보기관을 통해 외부의 행성을 정찰하고 혹은 정찰온 위성을 제어 감독하며 첩보공작을 하기도 한다. 첩보기관이 발전할수록 다양한 공작을 실행 할 수 있는데 전략적인 플레이를 위해서는 꼭 필요하다.
2.2. 자원 건물
(1) 수정채광장 : 행성의 수정을 채취하는 공간이다. 발전시킬수록 더 많은 수정을 채취할 수 있다.
(2) 수정가공장 : 수정을 가공하여 단위시간당 수정 생산효율을 더욱 증대시킨다.
(3) 수정저장고 : 생산한 수정을 저장하는 공간이다.
(4) 가스채취소 : 행성의 가스를 채취하는 공간이다. 발전시킬수록 더 많은 가스를 채취할 수 있다.
(5) 가스정제소 : 가스를 정제하여 단위시간당 가스 생산효율을 더욱 증대시킨다.
(6) 가스저장고 : 생산한 가스를 저장하는 공간이다.
2.3. 무역 건물
(1) 은행 : 은하연방은행을 통해 은하 화폐인 크레딧을 송금 이체 하는 등의 관리를 한다. 높은 수수료가 필요하다.
(2) 경매장 : 은하 경매장을 이용할수 있는 공간이다. 경매장을 발전시킬 수록 경매장에서 더많은 물품을 거래할 수 있다.
(3) 교역소 : 물품을 교역하고 소유행성간 수정과 가스 등을 수송할 수 있는 공간이다.
(4) 무역센터 : 총인구에 따른 세금 이외에 무역센터를 통해 교역을 통한 추가 세입을 얻을 수 있다.
2.4. 생산 건물
(1) 위성제작공장 : 위성을 생산하는 공간이다. 위성은 정찰과 첩보등에 쓰인다.
(2) 방어타워공장 : 행성을 방어하는 시설을 만드는 공간이다.
(3) 부품공장 : 함선부품을 생산하는 공간이다.
(4) 조선소 : 조달된 부품을 조립하여 함선을 제작하는 공간이다.
2.5. 연구 건물
(1) 로봇연구소 : 건설관리센터를 통해 명령되어진 건설 오더는 건설로봇에 의해 실행되어 건물이 완성된다. 건설로봇 성능을 증대를 통한 건물 건설속도 증가를 연구한다.
(2) 방위산업연구소 : 방어타워 연구를 통해 각종 방어타워의 제작시간을 감소시켜 더 많은 생산을 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3) 나노공정센터 : 함선에 필요한 부품의 공정의 최적화와 나노공정을 통해 부품의 생산 속도 단축을 연구한다.
(4) 소형화연구소 : 부품 소형화 연구와 부품간 결합 공정을 통해 함선 조립시 필요한 요구 부품수를 감소시킨다. 소형함선 보다는 부품이 많이 필요한 중대형함선에 효율이 크다.
(5) 스텔스기술 연구소 : 위성 스텔스 기술연구를 통해 위성 제작 공정 단축을 연구한다.
(6) 건조기술 연구소 : 함선건조 기술 연구를 통해 함선의 부품간 조립생산속도 단축으로 더빠른 함선 생산을 연구한다.
(7) 행성방어막 연구소 : 행성방어막의 중력장 강화 연구를 통해 적의 함대 공격에 대한 흡수율 증가를 연구한다.